손님의 기억에 남는 브랜드 슬로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글에서 슬로건에 대해 지나가듯이 이야기를 하였는데요. 왜 브랜드 슬로건이 중요하고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브랜드란?
제조업자 또는 판매업자가 자기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정체성을 부여하고 경쟁업자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차별화하여 고객들에 의해 구별되게 하려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이름, 용어, 숫자, 심벌, 캐릭터, 슬로건, 디자인, 패키지 또는 이들의 결합체
즉 다른 제품과의 차별성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다가가야 하는 것이죠. 스마트폰 '아이폰'을 생각해보면 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 많은 스마트폰 브랜드가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삼성 '갤럭시'가 있지만 팬 문화를 바탕으로 '아이폰'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죠.
브랜드를 만들었다면 이후 브랜딩을 해야 합니다. 브랜딩은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일관성 있게 관리하며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사람이 교육을 받고, 다양한 경험을 하며 성장하듯이 브랜드도 브랜딩을 통해 진화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지도를 높여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기억할 수 있도록 하게 합니다.
브랜딩을 하면서 브랜드명과 로고에서 표현하지 못한 가치를 표현하는 것이 바로 슬로건입니다.
슬로건은 핵심을 명확하게 표출할 수 있는 간결하고 압축된 문구를 통해 브랜드를 각인시켜야 합니다. 광고 카피와 같이 뇌리에 강하게 남아야 성공하는 것이죠.
기억에 남는 슬로건 만들기
간단하면서 단순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너무 복잡하면 머릿속에 남지 않습니다. 많은 브랜드와 슬로건을 접하는 소비자들에게 눈에 띄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기억에 남는 슬로건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 3가지를 말씀드립니다.
1. 브랜드를 잘 담자
2. 소비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자
3. 이야기를 만들자
1. 브랜드를 잘 담자
브랜드의 특징, 가치, 스토리 등을 바탕으로 만들면서 하고자 하는 말을 명확하게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긴 문장을 다듬어나가면서 점점 짧게 만들어 나가는 과정을 통해 결과물을 만들어냅니다. 또한 결과물을 다른 사람에게 보임으로 결과물의 추구되는 방향을 잘 전달하는지 확인하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2. 소비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자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왜 이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며 어떤 장점이 존재하는지 전달되어야 한다. 여러 사람이 모여 브레인스토밍을 하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슬로건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3. 이야기를 만들자
브랜드의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면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가령 창업주의 정신을 떠올리게 하면서 배경 이미지, 음악 등 콘셉트를 잡아나갈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브랜드가 탄생 배경, 역사 등 이야기를 통해 소비자의 마음에 접근하는 슬로건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사장님들의 고민 속에서 탄생한 우리 업장의 이름 '브랜드'.
이 이름을 이번 글에서 말씀드린 슬로건을 통해 사장님들의 사업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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