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글에서 '인구'에 대해 말씀드렸었죠. 사업체 주변의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인데 체험을 통해 알 수 있는정보는 한정적입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물론 이것 하나만 보고 파악하기는 힘들지만, 정리가 잘되어 있고 정보도 무료고 많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이 시스템을 아는 소상공인 분들도 없기에 정보를 공유합니다.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상권정보시스템 : https://sg.sbiz.or.kr/godo/index.sg
상권정보
sg.sbiz.or.kr
- 경기도 - 경기도 상권분석지원. 서비스 : https://sbiz.gmr.or.kr/main.do
SendBee
sbiz.gmr.or.kr
- 서울시 -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 https://golmok.seoul.go.kr/main.do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golmok.seoul.go.kr
- 나노데이타 - 배달 상권 분석 서비스 : https://nanodata.co.kr/analysis/
나노데이타
외식상권 보고서, 매출 분석, 유동인구 분석, 고객 분석, 업종별 가게 현황, 배달 현황 분석, 경쟁 가게 분석 서비스
nanodata.co.kr
여기서 대표적으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상권정보시스템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사업장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데이터 기반의 상권분석에 관심이 적습니다. 이유는 이미 알고있는 지역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전 그 상권과 입지를 극복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더 힘을 쓰고 있습니다.
일반 소상공인 입장에서 필요한 상권분석 방법을 설명드리니 사장님들께서는 자기 상권이나 입지에 대해 다시금 파악해보시길 바랍니다.
보통 장소선정을 할 때에는 누군가의 추천을 통합니다. 부동산 또는 지역 지인의 추천이 대다수일 것입니다.
정말 해당 지역 상권을 잘 알고 들어가는 사장님도 있지만 대다수가 아님에 문제가 생깁니다.
사업장 주변은 어떤가요?
상권분석은 들어봤는데 실질적으로 주변 상권분석을 진행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여기서 상권과 입지에 대한 명확인 구분을 해야 합니다.
상권은 강남역 일대, 신림역 일대 등 지역을 이야기합니다. 수많은 사업장이 존재할 것이며 이중 한곳을 정해야 하는데 이것을 입지라고 합니다. 아무리 좋은 상권에 속해있다 할지라도 입지가 같이 좋아야 아무래도 판매가 활성화 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상권이 좋다고 내 사업이 잘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다양한 요소들을 분석하여 최적의 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사항을 통해 창업을 하시면 괜찮지만 이미 운영중인 가게를 쉽게 옮길 수는 없습니다. 바로 "돈"이 문제이기 때문이죠.
글 처음 말씀드린 사이트를 활용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유로 사이트 및 전문가도 있지만 당연히 비용이 들기 마련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에서 위 질문에 해답이 될 것입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국가기관으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 상권분석 : 특정지역이나 영역, 업종, 매출, 인구, 지역의 상권정보를 제공
- 경쟁분석 : 업소별 경쟁영역 내 거래건수를 기반으로 경쟁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 안전, 주의, 위험, 고위험 4단계 경고 형태로 제공
- 입지분석 : 특정 입지에 대한 45개 표본업종별 입지가치(예상매출액)의 평균을 종합하여 평가한 입지등급정보를 제공
- 수익분석 :특정 위치, 업종의 추정매출액, 투자비 회수를 위한 목표매출 및 고객수, 유사한 입지, 업종의 매출현황의 비교분석 정보를 제공
업종을 선택 후 지도에서 위치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상권분석 보고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상권분석 보고서를 통해 내 사업의 서비스나 제품의 가격을 설정할 때 근거자료로 삼을 수 있습니다.
주변 상권분석을 통해 인구, 소득, 주거형태를 알아보고 사업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경영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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